한국관광공사 관광 벤처 지원 사업 일환으로 아이데이터(주)와 함께 서울숲 30만 평 규모의 구역 별 밀집도 분석을 시작한다.
아이데이터(주)는 피플 카운터 관련 특허 3건 등록 및 출원 인증 1건 보유하고 있고, 카운터 임대 사업으로 지자체의 계절 축제 등에 연간 4~5건 이상 보행 인구 조사를 IoT 기반의 무인계수기로 실시하는 회사이다. (국내 유일의 서비스)
서울숲 주요 경로에 무인계수기를 설치하여 단순 이용객 수 조사뿐 아니라 출입 분석, 이용 시간대 및 선호지역 등을 파악할 수 있는 피플카운터를 통해 시설의 활용도를 과학적으로 파악하여 시설 보완 및 신규 사업 추진 시 기초자료로 사용하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울숲 피플카운터 설치 장소
이러한 서비스 제공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관광객의 방문과 동선을 장기간 관찰하고 패턴화하여 시설 및 동선 개선에 적용할 관광지 방문객 보행 인구 통계 데이터가 필요하다.
아이데이터(주)는 “이러한 제안사항을 적극적으로 지방자치단체에 제안하고 당사가 양산하는 피플카운터 (상품명 스마트카운터)를 관할 관광지에 일괄 설치하여 보행 인구 빅데이터를 분석 제공하는 용역사업을 주력으로 추진한다”라고 밝혔다.
이러한 빅데이터 생산이 시장 개척에 성공 시 한국의 관광 인프라의 과학적 구축이 될 것이며, 효율적인 예산 집행 및 관광객의 만족도를 배가시킬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도구가 될 전망이다.
향후 유동인구 조사용 판매 사업
기존 국내 경쟁사의 계수기는 설치가 복잡하고 기후, 설치 장소, 전기, 인터넷 등의 제약사항이 있으나 이번 서울숲에 설치한 피플카운터는 소형 all-in-one 제품으로 설치 및 유지 보수가 극도로 단순하여 장소 환경에 관계없이 즉시 설치 운영이 가능한 제품이다.
다양한 관광객들의 요구를 수용하고 지역 곳곳에 마련된 관광 인프라를 많은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향유하고 불편함과 복잡함을 최소화하고 자연스럽고 개인적으로 즐길 수 있는 관광문화가 보편화될 것이라 생각한다.
아이데이터는 한국관광공사와 협력하는 이번 사업을 통해 22개 국립공원의 입장객 계수 및 도, 군립 공원 산림청 산하 휴양림 사용자 조사와 지방자치단체의 문화관광부서 산하 유적지, 관광지, 문화체육시설 등의 입장객 조사, 지역 축제, 관광이벤트 (방문의 해 등)의 장기적인 사용자 증감 빅데이터 수집 및 통계 용역 제공을 목표로 두고 있다.